워드프레스 네이버 티스토리 3가지 블로그 비교 추천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3가지를 말 할 수 있습니다. 용도와 목적에 따라 적합한 블로그가 다릅니다. 이번 글에선 각각 블로그의 장단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Add a header to begin generating the table of contents

    워드프레스 블로그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가입형과 설치형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무료 플랜과 유료 플랜이 있습니다. 무료 플랜의 경우 CSS 사용에 제약이 있고 광고가 송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플러그인 설치도 제한이 되기 때문에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설치하는 과정이 조금 번거롭지만, 설치하고 나면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고 CSS 수정도 가능해서 입맛에 맞게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수익형 블로그를 목적으로 한다면 애드센스 광고도 게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과 단점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추천하지 않기 때문에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기준으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

    1. 다양한 테마를 사용해서 홈페이지를 꾸밀 수 있다.
    2. 다양한 플러그인을 통해 기능을 추가 할 수 있다. 
    3. 테마와 CSS를 수정할 수 있어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4. 애드센스 광고를 삽일 할 수 있다. 
    5. 저품질 걱정이 없다. 

    워드프레스의 단점

    1. 처음 설치에 어려움이 있다. 
    2. 홈페이지를 꾸미는 데 시간이 든다.
    3. 좀 더 다양한 고급 기능을 원한다면 결제해야한다. 
    4. 호스팅과 도메인이 필요하다. 
    5. 글을 노출하기 위해 검색 엔진에 등록해야 한다.

    특징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는 저품질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퀄리티가 좋지 않거나 해당 웹사이트에서 선호하지 않는 내용이 글에 포함이 되어있으면 해당 글뿐만 아니라, 블로그 전체가 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그동안 열심히 썼던 글들이 노출되지 않는 일이 발생합니다. 

    워드프레스로 만든 블로그나 홈페이지는 저품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글, 다음, 네이버 등 웹사이트 검색 시 내가 만든 홈페이지가 노출되도록 하려면 해당 사이트에 등록해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는 틀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스킨을 설정하고 글을 쓰며 내용물을 채워나가면 되지만, 워드프레스는 처음 시작부터 홈페이지의 디자인을 꾸미고 내용물을 채워 나가야 한다는 점이 많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저품질로 인한 문제와 내가 직접 홈페이지를 꾸미고 디자인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많은 분들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는 국내 점유율이 가장 높고 검색량도 가장 많습니다. 네이버에 가입하고 별다른 설정 없이 바로 글을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장점과 단점

    네이버 블로그 장점

    1. 검색 노출이 잘 된다. 
    2. 특별하게 설정할 부분이 없기 때문에 이용이 편리하다. 
    3. 애드포스트라는 네이버의 광고를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 단점

    1. 저품질에 민감하다. 
    2. 다른 사람이 신고하는 경우가 많다. 
    3. 애드센스 광고 게재할 수 없다.  (애드포스트만 가능)

    특징

    네이버 블로그의 장점과 단점은 명확합니다. 구글의 애드센스가 네이버의 애드포스트보다 광고단가가 높아서 두 가지만 비교해 보면 분명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의 인지도가 높고 검색량과 점유율이 높아서 광고를 목적으로 하는 업체들이 많이 이용하며, 개인 사용자의 경우 어느 정도 블로그의 규모가 있다면 업체로부터 원고료, 제품을 제공받고 후기를 써주는 형태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는 현재 다음과 합쳐졌습니다. 과거에는 티스토리와 다음이 각각 다른 회사였고 티스토리는 초청장이 있어야만 가입이 가능했습니다. 다음에도 다음 블로그가 있었지만, 지금은 다음이 티스토리를 인수했습니다. 티스토리는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어 수익화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에게 가장 인기있습니다.

    장점과 단점

    티스토리 블로그 장점 

    1.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 할 수있다.
    2. 다음 검색 노출이 쉽다. 
    3. 카카오 검색 노출이 쉽다. 
    4. 원하는 도메인 주소를 연결 할 수 있다. 
    5. 다양한 스킨을 사용해서 꾸밀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 단점 

    1. 저품질 위험이 있다. 
    2. 신고에 민감하다. 

    특징

    네이버와 구글에 비해 다음이 인지도가 조금 떨어지는 편이지만,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에 소속이 되어 있기 때문에 다음과 카카오에서 검색하면 노출이 잘 되는 편입니다. 구글의 애드센스, 다음의 애드핏, 데이블 등 다양한 광고도 삽입할 수 있어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글의 내용이 부적절하거나 문제가 있는 경우 저품질을 당하는 경우도 있고, 심한 경우 펍(pub)밴 이라고 하는 특정 애드센스 코드가 삽입된 홈페이지는 전혀 노출되지 않습니다. 

    결론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생각이 있다면 목적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수익화 블로그가 목적이라면 티스토리 블로그, 취미 생활로 시작해보려면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합니다. 처음에 설정이 조금 어렵지만, 저품질에서 자유롭고 싶다면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처음 시작은 최대한 간편하고 쉬운 블로그를 선택해서 시작해 보고 글쓰기 실력이 쌓이고 좀 더 큰 목표가 생긴다면 다른 플랫폼의 블로그를 시작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잘 고민해보시고 좋은 선택 하시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